[BI 인터뷰]
Leslie Carpenter
– CEO of Carpenter Consulting, LLC

Bi - vol. 2
GDKACC Business Magazine

Leslie Carpenter 씨는 달라스한인상공회가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Smart Biz Expo의 중요한 파트너 중 한 사람입니다. 미국 소비 시장의 흐름과 트렌드를 정확하게 분석해 제시함으로써 한국의 기업들이 미국 시장에 진출하는데 있어 명확한 길을 제시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.
오는 7월 26일부터 30일까지 진행될 Smart Biz Expo - K Beauty Lux를 앞두고 비즈니스 컨설팅 전문가 Leslie Carpenter 씨를 만나봅니다.

Q : 우선 달라스한인상공회 여러분들께 간략한 본인과 회사 소개를 부탁드립니다.

A: 안녕하세요. 카펜터 컨설팅(Carpenter Consulting, LLC) 대표 레슬리 카펜터(Leslie Carpenter)입니다. 먼저 저에 대해서 소개를 하자면, 저는 미 정부와 민간 사업 전반에 걸쳐 경력을 쌓아왔습니다. 그 중에서 가장 자랑스러웠던 경험은 일리노이주 연방 상원의원이신 Paul Simon가 함께 했을 때였습니다. 제 경력 초창기에 다양한 분야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던 아주 소중한 경험이었죠. 그 때문인지 저는 항상 이제 막 사회경험을 시작하는 고등학생들이나 대학생들에게 주정부에서 일할 수 있는 자원 봉사를 추천하곤 합니다.

1994년에 일리노이에서 텍사스로 이사온 뒤에는 주정부를 위해 일하던 경력을 다시 쌓기 보다는 민간 영역에서 일을 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. 그 이후에는 정부 관련 업무, 비즈니스 개발 및 지역사회 참여 등의 영역에서 고객들을 돕고 있습니다.

좀 더 개인적인 소개를 드리자면 저와 제 남편 존 사이에는 장성한 세 딸이 있고 5 명의 캄보디아 어린이들의 위탁 부모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. 또 그 동안 많은 한국과 중국 대학생들을 위한 홈 스테이를 하고 있구요. 이러한 개인적인 그리고 사업에 대한 결정들은 저의 종교인 천주교를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. 제 종교의 기본 가르침을 통해 개인적으로나 사업적인 어려움을 겪을 때에도 정직하게 제 삶을 지탱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.

Q: 작년 11월 진행된 달라스한인상공회 온라인 비즈니스 엑스포 1:1 미팅에 참석해서 10여 개가 넘는 한국 회사와 비즈니스 컨설팅 미팅을 진행하셨죠. 시간이 좀 지났지만 엑스포를 통해 한국의 중소기업들과의  1:1 미팅은 어떠셨는지요?

A: 먼저 작년에 엑스포 행사에 참여할 수 있어서 너무나 영광이었고 참여한 업체들 모두에게 협업을 위한 귀한 장이 됐을 것으로 생각합니다. 향후에도 엑스포 행사는 혁신과 참여를 위한 귀중한 자원이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. 또한 이로 인한 가시적인 성과들도 곧 보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. 10개 회사와 미팅을 진행했었는데, 그 중에서 저희 회사는 JoyFun이라는 업체를 미국 내 피트니스 센터들에게 소개를 했고, 3D TADA 회사가 기업의 연구 및 개발을 위한 포커스 그룹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진행 중에 있습니다. 작년 행사를 통해 배운 시행착오를 통해 올해도 새롭고 다채로운 비즈니스 미팅 등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. 

Q: 한국 기업들이 미국 시장에 진출을 하는데 가장 중점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?

A: 비즈니스 미팅에 대한 확실한 준비는 물론 자신의 기업이 가진 장점을 잘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. 잠재적 고객들에게 기업의 첫 인상은 매우 중요합니다. 더불어 기업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전달할 수 있는 전문 통역사의 역할이 미팅 성공의 중요한 열쇠입니다. 웹사이트가 한국어뿐만 아니라 영어로도 준비되어 있어야 함은 물론이고 이를 통해 비즈니스 상대와 대화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인상을 줄 필요가 있습니다. 비즈니스 미팅에 있어서 단순해 보이지만 아주 중요한 점은 명쾌한 “요구 사항”입니다. 몇가지의 문장을 예로 들어보죠.

“We are looking for a partner who can bring….”

“우리는 …..과 같은 부분을 제공해 줄 수 있는 파트너를 찾고 있습니다.”

“We want to be introduced to…”

“우리는 ….. 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.”

“We need an investment partner.”

“우리는 투자 파트너가 필요합니다. “

“We need distribution.”

“우리는 유통을 해줄 업체가 필요합니다.”

마지막으로 충분한 시장 조사가 필요하며 잠재적 고객에게 현 시장의 트렌드 및 기회에 대해서 제대로 설명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. 모든 비즈니스가 기회를 잡기를 원하는 가운데, 이러한 부분은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데 중요한 단계라 할 수 있습니다. 

Q: 그렇다면 한국 기업들은 어떻게 그들이 미국 시장에 진출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알 수 있을까요?

A: 솔직히 말씀드리면 작년 엑스포의 비즈니스 미팅을 기준으로 한다면 몇몇 기업들은 준비가 매우 미흡했던 것 같습니다. 그런 기업들은 미국 시장에 발을 딛기 전에 e-commerce나 다른 채널을 통해 마켓에 대한 사전 조사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.

이를 위한 연구 및 개발이 기업 확장의 중요한 부분이지만 예산 부족으로 인해 쉽게 간과되곤 합니다. Carpenter Consulting은 소셜 미디어를 중심으로 한 기본적이지만 고객의 요청에 부응하는 시장 조사 결과를 제공합니다. Market Research 101은 이를 위해서 개발된 상품으로 기회가 된다면 달라스한인상공회 및 그 회원들과 함께 해 보고자 합니다. 

Q: 마지막으로 한국의 중소기업들의 미국 시장 진출 가능성에 대한 질문입니다. 특별히 미국 시장에 경쟁력이 있다거나 개인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한국 중소 기업이나 분야가 있습니까?

A: 여성으로서 저는 미용과 패션에 관심이 많습니다. “떠오르는 디자이너들을 위한 달라스 패션 인큐베이터 (the Dallas Fashion Incubator for emerging designers)” 라는 단체의 의장으로서 이 분야에 대해서 많은 경험을 쌓으면서 다양한 고객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. Carpenter Consulting는 미국 내외 기업들에게 마케팅과 운영에 대한 상담과 조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 제 남편과 저는 정부의 정책이 어떻게 비즈니스와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지 잘 이해하고 있으며, 이를 통한 비즈니스 기회와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 예를 들면 한 도시에 있어서 기업이 확장되거나 이주를 한 다는 것은 그 도시에 막대한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. 우리는 우리의 고객들이 세금 혜택, 인프라 구축 등을 통한 최대의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그들을 돕고 있습니다.

올해 7월에 열릴 달라스한인상공회 엑스포 K Beauty Lux는 매우 기대가 되는 행사입니다. 한국의 스킨 케어 및 미용관련 제품들은 미국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성장 가능성이 무척 기대가 되는 분야입니다. 저는 달라스가 그 중심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. 올해 엑스포는 스킨 케어 부분에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제품들과 기술들이 미국과 한국을 연결하는 진정한 기회의 장이 되기를 바랍니다. 새로운 US-Korean Beauty Association의 출범을 기대하며 이를 통하여 미국 시장에 많은 한국 미용 상품과 전문가들이 진출할 수 있기를 희망해 봅니다. 

끝으로 저는 좋은 사람들과 기업들을 돕는 일에 관심이 많습니다. 달라스한인상공회 여러분 한 분 한 분은 저희 소중한 친구이며, 여러분과 여러분의 비즈니스를 돕고 헌신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.

김영훈(Samuel Kim), 달라스한인상공회 이사, BBVA/ Trinity Mills branch/ Financial Sales Consultant

Share:

MAGAZINE

Send Us A Message